본문 바로가기
가상자산/☆ 뉴스

[신문] 2022년 3월 31일, 코인(가상자산) 뉴스 모아보기

by 정보마니아 2022. 3. 31.
728x90

3월 31일

가상자산 뉴스


 

DC코믹스, 4월에 배트맨 테마 NFT 발행 예정
미국 수퍼맨과 배트맨 만화 제작사인 DC 코믹스(DC Comics)가 NFT 발행사 팜 NFT와 4월 중 배트맨 테마 NFT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고 디크립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이번 배트맨 테마 컬렉션은 배트 카울 컬렉션(Bat Cowl Collection)이라는 이름의 시리즈로 총 20만개 발행될 예정이며, 각 NFT는 1983년 만화책 속 배트맨의 마스크 또는 카울이 3D로 표현됐다고 한다. NFT 1개당 가격은 300달러다.  배트 카울 NFT 보유자들은  이벤트, 굿즈 등이 다양한 혜택이 주어질 예정이다.

 

 

도권 테라 대표 “테라가 사토시 외 세계 최대 비트코인 보유자 될 것”
도권 테라 대표가 최근 인터뷰를 통해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이 인터넷 기반 화폐를 생성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다만 현재 비트코인과 같은 외부 자산 준비금도 필요하다”고 전했다.  도권은 UST 준비금 목적으로 100억달러 상당 비트코인을 확보하려는 이유에 대해 그는 “테라 목표가 사토시 나카모토 외 세계 최대 비트코인 보유자가 되는 것이다. 이 경우 UST 실패는 암호화폐 자체의 실패와 동일하다”고 전했다.

 

 

오페라 브라우저, 네이티브 월렛에 8개 블록체인 추가 지원 예정
오페라(Opera) 브라우저가 네이티브 월렛에 이더리움 외 8개 블록체인을 추가 지원한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오페라 브라우저는 현재 이더리움 월렛을 지원 중인데, 이외에 비트코인, 솔라나, 폴리곤, 스타크이엑스(StarkEx), 로닌, 셀로, 너보스DAO, 아이엑스오(IXO)를 추가로 지원 할 예정이다.  폴리곤 블록체인 지원은 이미 시작했으며 나머지도 곧 지원 예정이다. 다만 안드로이드 기반 오페라 브라우저에서 사용 가능하며, iOS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로닌 해커 주소, 여전히 약 18만 ETH 보유 중
블록체인 보안업체 슬로우미스트는 엑시인피니티(AXS)에 사용되는 이더리움 연동 사이드체인 로닌 해커 주소에는 여전히 약 18만 ETH가 있다고 전했다. 슬로우미스트는 “해커는 자금을 세탁할 수 없어서가 아니라 가짜 KYC, 프록시 IP, 가짜 디바이스 정보 등을 사용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중앙화 거래소로 자금을 이체했다. 해커는 매우 교활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173,600 ETH(약 5.89억 달러)와 2,550만 USDC가 로닌 브릿지에서 도난당한 바 있다.

 

 

골드만삭스 “기관 51%, 암호화폐에 노출.. 작년보다 11%p↑”
골드만삭스의 최근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한 기관의 51%가 암호화폐에 익스포저(노출)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아케인리서치가 전했다. 작년 40%에서 11%p 증가한 수치다.

 

 

플로우 기반 NFT 누적 판매액 10억 달러 돌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플로우(FLOW) 기반 NFT 누적 판매액이 10억 달러를 돌파했다. 30일 기준 플로우 기반 NFT 누적 판매액은 총 1,000,100,976 달러, 누적 거래는 18,906,248 건을 기록했다. 현재 플로우 기반 NFT 중 거래량이 가장 많은 프로젝트는 NBA탑샷으로, 누적 거래량은 962,619,221 달러, 거래는 18,338,735 건을 나타냈다. 코인마켓캡 기준 FLOW는 현재 0.40% 오른 7.16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두바이 신설 암호화폐 규제기관, 비트오아시스 운영 잠정 승인
로이터에 따르면 두바이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오아시스(BItOasis)가 이달 신설된 두바이 암호화폐 규제기관(VARA)으로부터 운영 잠정 승인(provisional approval)을 받았다. 비트오아시스는 VARA 출범 전 중앙은행에 등록돼 중동 및 걸프 지역에서 서비스를 운영 중이었다. 이에 따라 비트오아시스는 VARA의 풀 라이선스가 발급될 때까지 운영을 이어갈 수 있다는 설명이다. 앞서 아랍에미리트(UAE)는 가상자산법 승인과 동시에 VARA를 설립해 암호화폐 시장 내 UAE의 위치를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보안 업체 “암호화폐 월렛 가장해 멀웨어 유포 정황 다수 포착”
인터넷 전문 보안 업체 ESET이 유명 암호화폐 월렛으로 가장해 트로이목마를 유포하는 멀웨어를 다수 발견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공격자들은 주로 메타마스크, 코인베이스, 트러스트월렛, 토큰포켓, 아임토큰, 원키 등을 모방한 안드로이드 및 iOS 기반 앱을 통해 이를 유포했다. ESET는 또 구글플레이에서 잭스 리버티(Jaxx Liberty)를 사칭한 13개 악성 앱을 발견했으며, 2021년 5월부터 발견된 수십개 트로이목마 앱 중 대부분은 중국 웹사이트를 통해 유포됐음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리플 공동 창업자 “BTC 금지 바라는 것 아냐…BTC 보유 중”
크리스 라슨(Chris Larsen) 리플(XRP) 공동 창업자가 30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나는 BTC 금지를 바라지 않으며, 오히려 BTC의 성공을 바란다. 개인적으로 BTC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나는 실용적인 시각에서 BTC의 환경 오염 문제를 바라보고 있는 것 뿐이다. 이더리움(ETH)이 지분증명(PoS)으로 전환되고 나면, BTC는 아웃라이어가 될 것이다. 대다수의 유동성을 제공하는 기관들은 기후 문제를 신경쓰고 있다. BTC의 코드를 저에너지 검증 방법으로 업데이트하거나 채굴자들의 탄소 중립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업데이트한다면 BTC 네트워크는 보다 강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크리스 라슨은 그린피스와 함께 진행하는 ‘기후가 아닌 코드 변경’ 캠페인에 500만 달러를 후원하며 BTC의 환경 오염 문제 전파에 참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비자, NFT 크리에이터 지원 프로그램 출범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글로벌 결제 대기업 비자(Visa)가 최근 음악, 패션, 영화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분야 NFT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비자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을 출범했다. 프로그램에 선정된 크리에이터는 약 1년 간의 NFT 비즈니스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와 관련 비자(Visa)의 암호화폐 부문 총괄인 카이 셰필드(Cuy Sheffield)는 “NFT는 크리에이터 경제를 위한 강력한 액셀러레이터가될 잠재력이 있다”며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유형의 중소기업이 새로운 매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고 말했다.

 

 

美 금융산업규제국 “개인 투자자, ‘복잡한 투자 상품’ 피해야”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크립토슬레이트에 따르면, 미국 자본시장 내 대표적 자율규제기관인 미국 금융산업규제국(FINRA)이 최근 회원사들에 개인 투자자들에게 투자 선택에 수반되는 보상과 위험에 대해 교육을 강화해달라고 촉구했다. FINRA는 “대다수 개인 투자자들은 시장에 나와 있는 복잡한 투자 상품에 대한 리스크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현행법상 브로커는 고객의 이익을 위해 행동해야 하며, 투자 상품에 대한 보상과 위험에 대해 철저하게 설명해야 한다. 개인 투자자들은 변동성 연계 ETP, 구조화 상품, 암호화폐 선물 투자 기반 뮤추얼 펀드 및 일부 ETF 등 복잡한 투자 상품을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상품은 개인 투자자가 상품의 본질적인 특성과 리스크를 어려울 수 있고, 전문가의 도움 없이 이러한 상품에 투자할 경우 리스크가 훨씬 더 높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러한 FINRA의 요청에 암호화폐 업계 일각에서는 암호화폐 투자 상품이 FINRA 규제의 표적이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은행권, 새정부에 “모든 가상자산 서비스하도록 허용해달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은행연합회가 최근 작성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이하 인수위) 제출용 ‘은행업계 제언’ 보고서 초안에서 “특정 금융거래정보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 개정안은 주로 자금세탁방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일부 가상자산사업자의 독과점 발생 등 시장 불안에 대한 이용자 보호는 부족하다”며 “공신력 있는 은행이 가상자산 관련 사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은행법상 은행의 부수업무에 가상자산업을 추가해달라”고 제안했다. 자산관리 서비스 혁신 항목에서 ‘가상자산 서비스 진출 허용’을 가장 먼저 언급한 점이 눈에 띈다. 은행권 관계자는 이 제언에 대해 “앞으로 제정될 가상자산업법에서 정의되는 가상자산업종을 모두 은행도 할 수 있도록 허용해달라는 것”이라며 “여기에는 코인거래소뿐 아니라 가상자산 보관 전자지갑 서비스, 가상자산 수탁 서비스, 기업 등 대상 가상자산 거래 서비스 등이 모두 포함되며 은행으로서는 새 시장을 개척하고, 이용자는 믿을 수 있는 은행을 통해 가상자산을 관리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분석 “BTC 상승 랠리 주춤, 주요 지지선 $45,000”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가 비트코인 가격 동향과 관련해 다음과 같이 분석했다.
– 러-우 휴전협상 진전 보이며 VIX 한달 최저 수준으로 하락
– 안전자산 가격 일제 하락하며, 위험자산 안도 랠리 가능성
– “암호화폐 단기 하락 징후, 일시적인 주가 하락 선행지표” FxPro 트레이더 알렉스 쿠프시케비치
– 비트코인 채굴자 포지션 지수(MPI) 급등, 채굴자 BTC 보유량 차익 실현 가능성
– BTC 일봉 200MA 저항 테스트 중, 지지선은 $45,000 부근
– 일봉 RSI 5개월 첫 과매수 지표 발생, 최근 하락분 50% 지점 $48,000~$51,000 구간 하방압력 가중 가능성
– 역추세 매도 시그널 발생 임박, 주봉 차트 모멘텀은 상승으로 전환되며 지지선 유지 전망

 

 

미국 7개 주 이상 증권당국, 보이저디지털 이자 제공 서비스에 제동
조셉 보그(Joseph Borg) 미국 앨라배마주 증권당국 국장이 29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와의 인터뷰에서 “미국 내 7개 주 이상의 증권당국이 캐나다 암호화폐 투자사 보이저디지털(Voyager Digital)의 암호화폐 예치 이자 서비스를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뉴저지, 앨라배마, 오클라호마, 텍사스, 켄터키, 버몬트, 워싱턴 주 증권당국은 보이저디지털의 암호화폐 적립형 투자 상품이 ‘미등록 증권’에 해당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는 앞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고발한 블록파이의 이자상품과 같은 성격이다. 당시 블록파이는 1억 달러의 벌금을 SEC에 지불하고, 해당 상품을 증권 성격의 상품으로 정식 등록하기로 SEC와 합의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뉴저지 주 증권당국에 따르면, 보이저디지털은 50억 달러 이상 규모의 이자 프로그램에 약 150만 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뉴욕 규제기관 NYDFS, 에이펙스 크립토에 비트라이선스 발급
파이낸스매그네이츠에 따르면, 미국 뉴욕 금융감독국(NYDFS)이 최근 암호화폐 투자 턴키 솔루션 업체 에이펙스 크립토(Apex Crypto LLC)에 비트라이선스 발급을 승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뉴욕주 거주 사용자는 에이펙스 크립토를 통해 365일 암호화폐 거래를 진행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에이펙스 크립토는 약 34종 토큰에 대한 투자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토큰 거래와 관련된 세금 계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코웬 애널리스트 “핀테크 기업의 경쟁대상은 BTC 아닌 스테이블코인”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월스트리트 소재 투자은행 코웬(Cowen) 소속 애널리스트 조지 미할로스(George Mihalos)가 “핀테크 기업의 강력한 경쟁대상은 비트코인이 아닌 스테이블코인과 CBDC”라고 평가했다. 그는 “최근 페이팔, 비자 등 임원들과 대화를 나눴다”며 “그들은 비트코인 보다 스테이블코인 및 CBDC를 더 훌륭하게 여기고 있었다. 그들은 비트코인이 변동성과 속도 때문에 결제 수단으로서는 한계가 있다고 평가했다”고 전했다.

 

 

북미 채굴업체 코어 사이언티픽, 2021 연간매출 803% ↑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북미 채굴업체 코어 사이언티픽(Core Scientific)의 2021 회계연도 연간 매출이 803% 오른 5.445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애널리스트 추정치인 5.071억 달러를 웃돈 수치다. 코어 사이언티픽은 올해 말까지 해시레이트가 40~42EH/s 수준에 도달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오픈씨 “오는 4월, 솔라나 NFT 지원 계획”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오픈씨(OpenSea)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솔라나 NFT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픈씨가 공개한 영상에는 솔라나 NFT 지원을 요청하는 네티즌의 글이 반복해 노출됐으며, 해당 영상과 함께 오픈씨는 “웹3상에서 가장 잘 지켜진 비밀”이라는 내용을 게재했다. 해당 서비스는 4월에 출시될 예정이다. 앞서 코인니스는 코인포스트를 인용, 오픈씨 개발 페이지에 팬텀 로고가 게재됐으며, 블록체인 목록에 솔라나가 포함됐다는 점이 확인됐다고 보도한 바 있다.

 

 

그레이스케일 대표 “SEC가 비트코인 현물 ETF 전환 반려 시 법적조치 고려”
그레이스케일 대표 마이클 소넨샤인(Michael Sonnenshein)이 최근 인터뷰를 통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현물 ETF 전환 승인을 반려할 경우,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전했다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소넨샤인은 행정절차를 고려할 것인지 묻는 질문에 모든 옵션을 염두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그레이스케일 팀은 주력 펀드인 GBTC를 ETF로 전환하는데 기업 전체 자원을 투입하고 있다. SEC가 시장 조작을 우려하고 있다고 하지만,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가 승인될 경우 이는 문제가 아니다”고 전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