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자산/☆ 뉴스

[신문] 2022년 4월 19일, 코인(가상자산) 뉴스 모아보기

by 정보마니아 2022. 4. 19.
728x90

4월 19일

가상자산 뉴스


 

 

미국 변호사 “리플 소송 디스커버리 절차 마감…좋은 뉴스다”
미국 로펌 호건앤호건(Hogan & Hogan)의 파트너 변호사 제레미 호건(Jeremy Hogan)이 지난 최근 트위터를 통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리플(XRP)에 제기한 ‘미등록 증권 판매’ 소송에서 디스커버리 절차를 마감하기로 한 결정에 대해 놀랐다. 이는 아주 좋은 소식이다. 이제 잠재적으로 소송을 지연시킬 수 있는 요소는 윌리엄 힌먼 SEC 전 기업금융국장의 ‘연설’ 내용이 담긴 이메일 공개 여부와, 소송 일정에 대한 조정이다”고 전했다.

 

 

마크 큐반 이더리움 지갑 보유 자산, 절반 이상이 스테이블코인
미국 억만장자 투자자 마크 큐반(Mark Cuban)이 암호화폐 포트폴리오 중 약 54%가 스테이블코인인 USDC로 보인다고 데일리호들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마크 큐반이 앞서 공개한 이더리움 지갑에는 약 455,969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가 보관돼 있으며, 그중 USDC 비중이 약 26만 달라로 가장 높았다. 지난달까지 마크 큐반은 USDC를 보유하고 있지 않았다고 전했다. 또한 마크 큐반은 약 5만 9천 달러 상당의 OCEAN 코인, 약 4만 8천달라 상당의  RARI 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트코인과 금 50일 상관계수, 2018년 이후 최저
비트코인과 금 50일 상관계수가 약 -0.4로 2018년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이와 마켓 애널리스트 제프리 할리는 “비트코인이 고인플레, 금리상승 환경에서 처음으로 테스트 됐는데, 투자자들은 새로운 상품(비트코인)보다 전통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금은 수천년 동안 인플레이션 헷지 수단이었다”라고 전했다.  현재 비트코인은 나스닥100 지수와 긴밀한 상관관계를 유지 중이다. 나스닥100은 올 들어 약 15%, 비트코인은 약 16% 하락했다.

 

 

분석 “단기 트레이더, 비트코인 매도 압력 촉발”
코인데스크는 비트코인 하락 원인으로 미국 세금신고 마감(4/18), 어두운 거시적 환경을 꼽았다. 지난해 시장 참여자들은 세금 시즌인 1/1~4/15 암호화폐를 매도했었고, 올해도 작년과 비슷한 상황이 벌어졌다는 설명이다. 매크로 요인의 경우, 미국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월요일 한때 2.88%를 터치하며 2018년 12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고 이는 기술주, 암호화폐 등 위험자산 매도세를 촉발하고 있다. 바벨 파이낸스 파생상품 책임자 George Liu는 “비트코인-주식 동조화 현상이 심화한 것이 비트코인이 4만달러 아래로 하락한 주된 이유일 수 있다. 세금신고 마감은 이미 시장에 반영됐다고 보기 때문에 결정적인 가격 하락 요인이라고 볼 수 없다”고 전했다. 크립토퀀트 마케팅 책임자 Chan Chung은 온체인 데이터를 봤을 때 암호화폐 보유량이 상당한 단기 트레이더가 매도 압력을 발생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한편 풋콜 비율은 상승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파생상품 트레이더들이 비트코인의 장기적 하락에 베팅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더리움 재단 “13억 달러 상당 암호화폐 보유…99.1% ETH”
이더리움(ETH) 재단이 18일 발표한 운영 보고서를 통해 “올 1분기 말 기준 트레저리에 약 16억달러(암호화폐 13억 달러·비암호화폐 3억 달러)를 보유 중이며, 암호화폐 자산 중 99.1%는 ETH(약 12.88만 달러 상당)”라고 밝혔다. 또 이더리움 재단은 해당 보고서에서 지난해 4,800만 달러를 지출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지출 내역은 레이어1 R&D(2,180만 달러), 레이어2 R&D(190만 달러), 영지식증명 애플리케이션 R&D(360만 달러), 플랫폼 개발(590만 달러), 커뮤니티 지원(970만 달러), 기타 내부 운영비(510만 달러) 등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ETH는 현재 4.66% 내린 2,901.88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인도 거래소, 모바일결제시스템 막히자 P2P 거래 지원 시작
인도 모바일결제시스템(UPI)을 통한 암호화폐 거래가 중단된 가운데, 현지 거래소들이 UPI를 우회하는 여러 방법을 모색 중이라고 파이낸스 매그네이츠가 전했다. 일부 거래소는 P2P 거래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한 거래소 관계자는 “거래소가 P2P 방식으로 운영되면 비효율적일 수밖에 없으나 법에 저촉되지 않는다는 점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거래소는 거래소 법인 계좌에 고객이 직접 송금하는 방식으로 UPI를 우회하기 시작했고, 일부 현지 투자자들은 해외 거래소로 자금을 옮기고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앞서 인도결제공사(NPCI)가 자체 개발한 UPI를 사용하는 거래소가 없다고 밝힌 데 이어 코인베이스, CoinDCX, WazirX 등도 UPI을 통한 암호화폐 구매 옵션을 중단 한 바 있다.

 

 

코인으로 새로운 기회 노리는 티몬…이르면 연내 코인 발행
18일 업계에 따르면 티몬은 블록체인 기반 가상화폐 ‘티몬코인'(가칭)을 준비하고 있다고 파이낸셜뉴스가 보도했다. 티몬을 창업했던 신현성 티몬 이사회 의장(테라폼랩스 대표)이 가상화폐 테라(루나, LUNA)로 폭풍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만큼 코인에서 기회를 찾으려는 분위기다. 티몬은 올해 상반기 안에 관련 사업계획서인 백서를 발표할 방침이다. 소비자가 티몬에 입점해 있는 특정 브랜드에서 물건을 사면 브랜드 토큰을 받고, 그 토큰을 모으면 티몬코인으로 교환할 수 있다. 티몬은 티몬코인을 외부거래소에 상장시켜 현금화할 수 있도록 구상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커런시닷컴, 대규모 사이버 공격 노출…”러 해커 소행일수도”
유럽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커런시닷컴이 최근 러시아 내 서비스 제공을 중단한 직후 대규모 사이버 공격에 노출됐지만, 이러한 해킹 시도는 실패로 끝났으며 모든 고객 계정과 데이터는 안전하게 보관 중이라고 밝혔다. 커런시닷컴은 “러시아 운영 중단 공지 직후 고객지원 서비스 직원들이 잦은 협박에 노출됐었으며, 그날 바로 사이버 공격이 발생했다”며 이번 공격이 러시아 해커들의 소행일 수 있음을 시사했다.

 

 

분석 “2025년 NFT 시장, 800억달러 성장 전망”
블록체인 분석 서비스 난센이 2025년까지 NFT 시장 가치가 800억달러(98조원)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난센은 1분기 NFT 보고서에서 전체 NFT 가격을 바탕으로 자체 집계한 NFT 500 지수가 해당 기간 49.9% 상승했다고 전했다. 이는 비트코인(1.9%), 이더리움(-7.9%), S&P500지수(-4.95%), 금(6.66%) 대비 높은 상승률이다. NFT 중에서도 메타버스 중심 NFT 지수는 129.4% 상승한 반면, 게임 중심 NFT 지수는 24.4% 하락했다. 게임 NFT 부진 이유로는 전통적 게임 유저들이 NFT 수용을 주저하고 있다는 점을 꼽았다.

 

 

PFP 카테고리 NFT 시총 100억 달러 돌파…크립토펑크·BAYC 양대산맥
NFT 관련 데이터 플랫폼 NFTGO에 따르면, 18일 기준 프로필 사진(PFP) 카테고리 NFT 프로젝트들의 시가총액이 100억 달러(약 12조 3,350억원)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카테고리의 NFT 프로젝트들은 전체 NFT 시총의 약 56%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중 크립토펑크, BAYC 등 프로젝트가 가장 높은 시총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루이비통, 자체 모바일 게임 앱에 NFT 보상 기능 추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에 따르면, 명품 패션 브랜드 루이비통(Louis Vuitton)이 최근 자체 모바일 게임 앱 ‘루이: 게임'(Louis: Game)에 NFT 보상 기능을 추가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8월 처음 소개된 해당 게임 앱 확장판에서 플레이어는 퀘스트를 완료해 8월 4일까지 진행되는 NFT 추첨에 참여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루이비통은 유명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의 스타트업 ‘위뉴 랩스(Wenew Labs)’와 협업해 이번 NFT를 개발했으며, 루이비통의 이더리움 지갑에서 NFT를 발행했다.

 

 

우크라이나 부총리 “암호화폐 기부금으로 방탄판 200 세트 구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디크립트에 따르면, 미하일로 페도로프(Mykhailo Fedorov) 우크라이나 부총리가 지난 주말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암호화폐 기부금을 통해 방탄 조끼 제작용 반탄판 200 세트를 구입했다. 우크라이나는 더 나은 장비를 갖춘 군인을 보유하게 됐으며, 이는 우크라이나의 승리를 앞당겨올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영국 파이낸셜타임스의 집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침공 이후 약 1억 달러 이상의 암호화폐 기부금을 수령한 것으로 전해졌다.

 

 

iOS 기반 메타마스크 지갑 피싱 스캠 주의보
디스코드, 블록체인, 암호화폐 보안 강화 시스템 센티넬의 개발자이자 창업자인 서펀트(Serpent)가 최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애플의 iCloud 계정을 사용하는 iOS 기반 메타마스크 지갑 사용자가 피싱 스캠에 노출돼 약 65만 달러를 도난 당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그는 “피싱 피해자는 15일(현지시간) ‘Apple Inc.’로부터 애플 ID 비밀번호를 재설정하라는 문자 메시지를 받았으며, 확인 결과 발신자는 스푸핑을 통해 신분을 위장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피해자의 애플 계정의 제어권을 뺏어온 뒤 사용자의 메타마스크 지갑에 접속, 약 65만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를 빼돌렸다. 메타마스크는 iCloud에 시드 구문 파일을 저장한다. 애플과 같은 기업은 절대 개인 사용자에게 전화하지 않는다. 발신자 정보를 위장한 피싱 스캠을 주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피터 시프 “BTC, 나스닥 선물과 동반 하락…금과 역상관관계 유지”
대표적인 비트코인 회의론자 피터 시프 유로퍼시픽캐피털 CEO가 방금 전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은 지난 주말 4만달러대를 유지했으나 오늘 나스닥 선물이 1% 이상 하락하고 금이 온스당 1990달러 부근까지 상승하면서 하락하기 시작, 금과 완벽한 역상관관계를 유지했다”고 전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현재 1.86% 내린 39,743.1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현대차, 글로벌 車업계 최초 커뮤니티 기반 NFT 시장 진출
연합뉴스에 따르면 현대차가 글로벌 자동차 업계 최초로 커뮤니티 기반 NFT 시장에 진출한다. 현대차는 18일 자체 NFT 세계관인 ‘메타모빌리티 유니버스'(Metamobility Universe)를 소개하는 영상을 유튜브(youtu.be/V5xRYHf_LeI)를 통해 공개했다. 우선 오는 20일 인기 NFT 캐릭터 ‘메타콩즈’와 협업해 한정판 ‘현대×메타콩즈 콜라보레이션 NFT’ 30개를 발행한다. 이는 파트너사 커뮤니티를 통해 선판매되고, NFT 거래 플랫폼 오픈씨(OpenSea)를 통해 후판매될 예정(1개당 1이더리움)이다. 5월부터는 본격적으로 메타모빌리티 NFT를 발행한다. 수익금은 지속적인 프로젝트 운영 및 커뮤니티 홀더를 위해 사용된다.

 

 

토네이도캐시, 미국 해외자산통제국 지정 제재 대상 주소 차단
이더리움(ETH) 트랜잭션 믹싱 플랫폼 토네이도캐시(TORN)가 미국 재무부 산하 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국(OFAC)이 지정한 제재 대상 암호화폐 주소를 차단할 예정이라고 더블록이 보도했다. 토네이도캐시는 트위터를 통해 “재정적 프라이버시를 지키는 것은 우리의 자유를 보호하기 위해 필수적이지만, 규제를 준수하지 않는 대가를 치러서는 안된다. 토네이도캐시 플랫폼은 사용자의 지갑이 제재 대상에 올라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체이널리시스의 스마트 컨트랙트 오라클을 활용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