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0일
가상자산 뉴스
블룸버그 수석 전략가 “비트코인, 금과 주식 시장 넘어설 것”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소속 수석 전략가 마이크 맥글론(Mike McGlone)이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이 금과 주식 시장을 뛰어 넘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맥글론은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영향으로 올해 비트코인 시장은 한층 더 성숙해 졌다. 미국 연준이 금리 인상 사이클에 들어서면서 비트코인이 (투자 결과가) 금과 주식 시장을 계속 넘어설 것이다”고 전망했다.
외신 “美 SEC, 증권거래법 개정 추진…암호화폐도 영향권”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인크립토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최근 의회에 증권거래법(Securities Exchange Act of 1934) 개정안을 제출했다. 개정안은 ‘거래 수익 및 통신 프로토콜’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이는 암호화폐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18일 보도했다. 이번 개정안에서는 거래소에 대한 정의 조항에 통신 프로토콜 제공자가 포함됐다. 이와 관련 미국 암호화폐 정책 연구 비영리 재단 코인센터의 리서치 총괄 피터 반 발켄버그(Peter Van Valkenburgh)는 “증권거래법 개정은 암호화폐 시장,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잠재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리서치 “바이낸스, 지난해 암호화폐 모바일 앱 다운로드 1위”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핀볼드에 따르면, 모바일 마케팅 분석 플랫폼 어저스트(adjust)와 앱 인텔리전스 제공 업체 앱토피아(Apptopia)가 최근 공동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암호화폐 모바일 앱 중 다운로드 수가 가장 많았던 앱은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다. 2020년 다운로드 수 순위 3위에 위치했던 바이낸스는 지난해 두 계단 올라 정상을 차지했다. 바이낸스 다운로드 수의 20% 이상은 터키에서 나왔으며, 미국 마켓 내 다운로드는 약 9.3%를 차지했다”고 분석했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두 번째로 많은 다운로드를 기록한 앱은 크립토닷컴, 3위는 코인베이스였다. 트러스트와 메타마스크는 각각 4위와 5위를 기록했다. 또 해당보고서는 “지난해 암호화폐 앱 설치 수는 전년 대비 400% 증가했으며, 괄목할만한 유저수 증가를 기록했다. 특히 4분기 암호화폐 앱 다운로드 수는 전년 동기 대비 902% 급증했으며, 미국(645%), 아시아태평양(APAC), 유럽 및 중동·아프리카(284%), 라틴 아메리카(182%) 등 지역의 유저수 증가가 도드라졌다”고 덧붙였다.
비탈릭 부테린, 타임지 표지 장식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지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 이더리움(ETH) 창시자의 타임지 표지를 18일 공개했다. 이와 관련 타임지 측은 23일 NFT 형식의 잡지를 첫 발간하며, 해당 호의 표지 모델로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를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표지와 함께 공개된 인터뷰에서 비탈릭 부테린은 유명 NFT 프로젝트 BAYC를 도박이라고 지적했다. 또 그는 “올해 나는 위험을 더 감수하고, 덜 중립적으로 행동하려고 한다”며 “이더리움이 아무 의미가 없는 것으로 변하는 것보다 일부 사람들에게 불쾌함을 주더라도 의미를 갖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갤럭시디지털 CEO “글로벌 인플레이션, BTC 보급 가속화”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게이프에 따르면, 미국 암호화폐 전문 금융 솔루션 업체 겸 투자업체 갤럭시디지털의 마이크 노보그라츠 최고경영자(CEO)가 최근 CNBC와의 인터뷰에서 “전세계적인 인플레이션 환경은 비트코인의 보급화를 촉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비트코인은 중앙집중형 구조 정부의 나쁜 정책에 대한 헷지 수단으로 홍보돼 왔다. 각국 경제가 흔들리는 한 비트코인의 보급은 점점 더 가속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그는 “비트코인이 거래용 통화(Transaction currency)로 성공할 가능성은 낮지만, 가치 저장 수단(Store of Value)으로서는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비트코인 커뮤니티 참여자 수를 어떤 국가의 인구로 비유면, 현재 비트코인은 전세계에서 8번째로 많은 인구를 가진 국가다. 러시아보다 인구가 많다. 정부에 대한 믿음을 잃은 사람들이 비트코인 커뮤니티로 모였고,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지코인 공동개발자 “NFT 공간 내 토큰 발행, 업계 훼손”
17일 에어드랍을 시작한 BAYC NFT 연계 토큰 ApeCoin(APE)과 관련, 도지코인 공동 개발자 빌리 마르쿠스(Billy Markus)가 “미안하지만 난 APE 팬이 아니다”라며 “토큰 커뮤니티가 과대광고를 조장하고 갈등을 유발한다는 점에서 NFT 공간 내 토큰 발행은 업계를 훼손시킨다고 생각한다”고 트위터를 통해 말했다. 한때 40 달러까지 치솟았던 APE는 현재 12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애널리스트 “BTC 채굴 비용, 영구적으로 상승하는 구조”
UTXOmgmt의 시니어 애널리스트 딜런 레클레어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 상승은 영원히 지속될 수 밖에 없는 추세”라고 말했다. 그는 “채굴자들의 수익은 영구적으로 줄어드는 추세인 반면, 이코노믹 인센티브와 무어의 법칙에 따른 해시레이트 상승은 영원히 지속되는 구조다. 당신이 이를 좋아하든 싫어하는 일어나는 일이다. 절대적으로 희소한 자산의 한계 생산 비용은 영구적으로 증가한다. 이는 프로그래밍되어 있다.
시장조사 “암호화폐, 트위터서 가장 주목받은 트렌드”
디크립트에 따르면 트위터는 최근 2년간의 트렌드 동향 관련 보고서를 발표하고, 이 기간 암호화폐를 포함한 금융산업이 가장 주목받은 트렌드 1위에 올랐다고 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해당 기간 암호화폐 관련 트윗은 전년 동기 대비 78% 증가했으며 NFT관련 트윗도 242% 증가했다. 이외 디파이, 스테이블코인, 디앱 등 트윗도 비슷한 증가율을 보였다. 아울러 보고서는 최근 3개월 동안 암호화폐 관련 트윗이 3억건에 달한다고 덧붙였다.
APE 고점 대비 70%↓, BAYC 최저 가격 20% 이상↓
NFTGO 데이터에 따르면, 한때 최고 40 달러에 거래된 APE 코인은 70% 이상 내린 11.81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한편, BAYC NFT 최저 가격(floor price)도 전날 대비 20% 이상 하락한 85.5 ETH를 기록하고 있다.
바이낸스, 캐나다 온타리오 내 서비스 중단
로이터에 따르면 바이낸스가 18일 캐나다 온타리오주 사용자의 신규 계정 등록과 거래를 중단하기로 캐나다 온타리오주 증권위원회(OSC)와 협의했다. 앞서 OSC는 바이낸스가 현지 증권법에 따라 등록돼 있지 않다며, 증권거래 서비스 제공을 중단하라고 요청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바이낸스는 OSC와 협의 후 서비스를 지속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결국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바이낸스는 거래 중단 외에 온타리오주 일부 사용자에 거래수수료를 상환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하기로 했으며, 이를 감독하기 위한 고용도 이뤄질 것 이라고 밝혔다.
윌리 우 “암호화폐 시장 리셋 끝, 2020년 10월로 돌아왔다”
유명 온체인 애널리스트 윌리 우(Willy Woo)가 트위터를 통해 “암호화폐 시장은 이제 완전히 리셋됐다. 마지막은 2020년 10월이었다”고 말했다.
尹정부, 코인 과세 1년 추가 유예 검토
한국일보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가 내년 1월로 미뤄진 가상화폐 과세 시기를 2024년 초까지 1년 더 늦추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한국일보와의 통화에서 “윤 당선인의 대선 공약이었던 가상화폐 ‘선 정비 후 과세 원칙’에 따라 인수위는 과세 시기를 내후년으로 미루는 방안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정부는 당초 올해 1월부터 연 250만 원을 넘는 가상화폐 양도소득에 22% 세율로 세금을 매길 예정이었다. 하지만 대선을 앞둔 지난해 11월 말 여야가 과세 체계가 마련되지 않았다며 가상화폐 세금 부과를 1년 미루기로 합의했고, 인수위 역시 추가 유예를 들여다보는 상황이다. 가상화폐 과세를 1년 더 늦추려는 이유는 가상화폐 세금을 강제하기 전에 먼저 시장 규율부터 세워야 한다는 게 여야의 공통된 인식이라고 한국일보는 전했다.
APE 에어드랍 12시간 만에 66% 클레임 완료
듄애널리틱스 데이터에 따르면 BAYC NFT와 연계된 토큰 ApeCoin(APE) 에어드랍이 시작된 지 12시간 만에 에어드랍 할당량(1.5억개) 중 9966만개가 클레임이 완료됐다. 전체의 66.44%를 차지한다. 앞서 BAYC, MAYC 보유자 대상 APE 클레임이 17일 오후 9시30분(한국시간)부터 시작됐다. 클레임 기간은 90일이다. APE는 유명 NFT 프로젝트 BAYC, MAYC 등과 연계되는 생태계를 중심으로 탈중앙화 APE 커뮤니티 구축을 지원하는 거버넌스 토큰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APE는 현재 830.01% 급등한 9.30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스트라이프, 블록체인닷컴 암호화폐 구매 결제 지원
파인엑스트라에 따르면 대형 간편결제 업체 스트라이프가 암호화폐 월렛 및 거래소 운영사 블록체인닷컴의 암호화폐 구매 결제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스트라이프는 “블록체인닷컴 이용자가 카드결제로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며 “그동안 블록체인닷컴에서 암호화폐 구매 중 발생했던 일부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블록체인닷컴 측은 스트라이프를 통해 암호화폐 사기 행위를 단속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스트라이프가 암호화폐 구매, 보관, 결제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전한 바 있다.
호주 당국, 페북 암호화폐 스캠 광고 노출 문제로 메타 고소
파이낸셜리뷰에 따르면 호주 경쟁소비자위원회(ACCC)가 메타(구 페이스북)이 암호화폐 스캠 광고를 노출시켜 이용자들의 피해가 발생했다며 현지 연방법원에 메타를 고소했다. 호주 소비자법과 증권투자위원회법을 모두 위반했다는 주장이다. ACCC는 “메타는 페이스북에 스캠 광고가 노출되고 있음을 알고 있었지만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이를 통해 메타는 수익을 창출했고, 이용자들에게 큰 피해를 입혔다”고 지적했다. 앞서 2월 코인니스는 ACCC가 메타의 암호화폐 스캠 광고 노출과 관련 조사를 하고 있다고 전한 바 있다.
테라울프, 2025년까지 23 EH/s 해시레이트 도달 계획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비트코인 채굴기업 테라울프(TeraWulf)가 올 말까지 해시레이트가 4.7~5.1 EH/s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또한 내년 400 메가와트(MW) 규모 채굴 시설을 완공, 가동하면 총 12.1~17.2EH/s 해시레이트를 확보할 것으로 내다봤다. 2025년까진 800 MW 규모 채굴 시설과 23 EH/s 해시레이트를 보유할 계획이다. 할리우드 배우 기네스 팰트로 등으로부터 투자를 받은 테라울프는 지금까지 약 2.95억달러 자금을 조달한 바 있다.
게임스탑, 4월 말까지 NFT 마켓플레이스 출시 계획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비디오게임 유통사 게임스탑(GameStop)이 4월말까지 NFT 마켓플레이스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게임스탑은 지난 2월 레이어2 시스템 임뮤터블X(ImmutableX)와의 파트너십을 발표하며, 해당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NFT 마켓플레이스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전한 바 있다.
에어비엔비 CEO “BTC, 이용자가 가장 많이 요청하는 결제 수단”
에어비앤비 공동 창업자 겸 CEO인 브라이언 체스키(Brian Chesky)가 블룸버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암호화폐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고 말하며 도입 가능성을 언급했다. 그는 “암호화폐가 잠재적으로 정말 매력적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비트코인과 암호화폐 (결제)는 이용자가 가장 많이 요청하는 기능”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미국 여론조사업체 모닝컨설트(Morning Consult)는 에어비앤비 이용자 중 일부가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중 여행 횟수가 상대적으로 많은 이들의 비트코인 보유 비율이 높았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일로나’ 관련 다수 스캠 등장
일론 머스크(Elon Musk) 테슬라 대표의 여성형 표현인 ‘일로나’와 관련, 다수 스캠 프로젝트가 등장했다고 펙실드가 트위터를 통해 전했다. 펙실드에 따르면 일로나 이름을 토큰이 약 198개 여러 블록체인에서 발행되었는데, 펙실드는 이중 114개가 하이팟 스캠 같이 보인다고 전했다.
'가상자산 > ☆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문] 2022년 3월 22일, 코인(가상자산) 뉴스 모아보기 (0) | 2022.03.22 |
---|---|
[신문] 2022년 3월 21일, 코인(가상자산) 뉴스 모아보기 (0) | 2022.03.21 |
[신문] 2022년 3월 19일, 코인(가상자산) 뉴스 모아보기 (0) | 2022.03.19 |
[신문] 2022년 3월 17일, 코인(가상자산) 뉴스 모아보기 (0) | 2022.03.17 |
[신문] 2022년 3월 16일, 코인(가상자산) 뉴스 모아보기 (0) | 2022.03.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