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자산/☆ 뉴스

[신문] 2022년 4월 27일, 코인(가상자산) 뉴스 모아보기

by 정보마니아 2022. 4. 27.
728x90

4월 27일

가상자산 뉴스


 

 

미국 대형 자산운용사 “직장 은퇴 저축금 일부 비트코인에 투자 가능”
미국 대형 자산운용사 피델리티(Fidelity)가 최근 고용주가 허용할 시 직장 은퇴 저축금(401K) 일부를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다고 밝혔다고 뉴욕타임스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피델리티가 직장 은퇴 저축금을 운용하는 미국인 몇백만명은 암호화폐 거래소 계정을 만들 필요 없이 비트코인에 직접 투자할 수 있게될 전망이다. 비트코인 12만개 이상을 보유한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이미 피달리티의 해당 플랜에 가입한 상태다. 비트코인에 투자 할 수 있는 한도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며, 규제 우려는 여전히 남아있다. 피델리티는 다른 기업과도 논의 중이며, 디지털 자산 계정이 올해 중반 널리 보급될 것이라고 밝혔다.

 

 

일론 머스크, 트위터 인수 확정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주당 54.2달러에 인수하기로 확정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해당 인수 규모는 총 440억 달러 상당으로 2022년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트위터는 인수 이후 비상장 기업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트위터 공동 창업자 겸 전 대표인 잭 도시(Jack Dorsey)는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를 지지한다고 트위터를 통해 전했다.

 

 

미국 미식축구연맹(NFL), 플로우 기반 NFT 컬렉션 출시
미국 미식축구연맹(NFL)이 플로우(FLOW) 기반 선수 드래프트 관련 NFT 컬렉션을 출시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이번 컬렉션은 NFL 자체 플랫폼에서 출시됐으며, 리그에 속한 팀은 각각 52 개의 NFT 컬렉션을 판매하는데, NFT 당 판매가는 52 달러다. 해당 NFT 컬렉션은 ‘2022 드래프트 가상 티켓’으로 명명됐지만, 실제 드래프트 오프라인 이벤트에 참석할 수 있는 ‘티켓’으로 사용되진 않는다. 그러나, 해당 ‘2022 드래프트 가상 티켓’ 보유자는 보다 많은 NFL의 NFT 컬렉션을 구매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프랑스 중앙은행 총재 “암호화폐 확산, 구시대 회귀 위험 초래”
블룸버그에 따르면 프랑수아 빌레로이 드 갈라우 프랑스 중앙은행 총재가 “암호화폐와 스테이블코인 확산은 민간 발행 화폐로 거래하던 구시대로 회귀할 위험이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비규제 암호화폐는 퇴행과 파편화를 의미하며 중앙은행은 혁신에 앞장서서 암호화폐 규제에 힘써야 한다”며 “지금은 암호화폐가 명확한 규제 하에 사회 가치를 창출하는 목적으로만 사용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미 의회 의원들, 작년 180만달러 상당 암호화폐 관련 상품 매매
블룸버그가 데이터 분석업체 21Q 리서치 자료를 인용, 미국 의회 의원 및 그 직계 가족 21명이 작년 약 180만달러 상당 암호화폐 관련 투자 상품을 매매했다고 전했다. 여기에는 암호화폐뿐 아니라 그레이스케일 펀드, 코인베이스 주식 등도 포함됐다. 전 백악관 윤리 변호사 리처드 페인터는 “이는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약화시킬 것”이라며 “의회는 올바른 근거에 입각해 올바른 룰을 제정하고 있다는 신뢰를 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스카이브릿지캐피탈 CEO “퇴직연금에 BTC 투자 옵션 추가 예정”
미국 유명 헤지펀드 스카이브릿지캐피탈 CEO 앤서니 스카라무치가 트위터를 통해 “퇴직연금 플랜(401k)에 비트코인 투자 옵션이 가능해지면 그 즉시 스카이브릿지는 이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사 퇴직연금 플랜에 비트코인을 포함, 피고용인이 퇴직금 일부를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한다는 설명이다. 앞서 미 대형 자산운용사 피델리티가 퇴직연금 플랜(401k) 계좌에 비트코인 계정을 만들 수 있도록 관련 옵션을 제공하기로 한 바 있으며, 12만 BTC 이상을 보유한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이미 해당 플랜에 서명한 상태다.

 

 

카르다노 설립자 “트위터, 새 리더십 아래 더 나은 회사 될 것”
카르다노(에이다) 설립자 찰스 호스킨슨이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와 관련, “머스크는 (트위터에서) 암호화폐 경품 봇을 없애겠다고 약속한 유일한 사람임을 모두에게 상기시킨다”며 “트위터가 새로운 리더십 아래 더 나은 회사가 되는 것을 얼른 보고 싶다”고 오늘 새벽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한편, 마이클 노보그라츠 갤럭시디지털 CEO도 트위터에서 “그는 자기가 하겠다고 말한대로 하는 사람이다. 그에게 봇을 제거할 기회를 주라. 그것만으로 우리는 그에게 감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외신 “호주 첫 비트코인 ETF, 거래소 상장 시점 연기”
오스트레일리안 파이낸셜 리뷰(AFR)가 “호주 첫 비트코인 ETF인 코스모스 에셋 매니지먼트 비트코인 ETF(Cosmos Asset Management Bitcoin ETF)의 상장 시점이 연기됐다”고 26일 보도했다. 이와 관련 해당 ETF의 상장 거래소인 CBOE 오스트레일리아는 “예정됐던 상장일인 27일 오전 10시(현지시간) 해당 ETF의 거래를 개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ETF 증권 유통 책임자인 카니시 추(Kanish Chugh)는 “코스모스 에셋 매니지먼트 비트코인 ETF의 상장 일정 연기는 ‘일시적인 지연'”이라며 “이는 ETF 증권 또는 거래소의 잘못이 아니다. 우리는 가능한 빨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호주 최초의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ETF 출시를 위해 이를 정상 궤도에 올려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콩 스탠다드차타드은행, 더샌드박스와 파트너십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스탠다드차타드은행 홍콩 자회사 SCBHK가 더샌드박스(SAND)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SCBHK는 샌드박스 메타버스 메가시티 랜드를 인수했다. SC 벤처스 책임자 알렉스 맨슨(Alex Manson)은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암호화폐 분야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왔으며 메타버스의 부상을 웹3 진화의 중요한 이정표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메타버스에 진출한 다른 메이저 은행, 금융기관으로는 JP모건, HSBC,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 등이 있다. 이중 HSBC는 더샌드박스와, JP모건과 피델리티는 디센트럴랜드와 손을 잡았다. 앞서 코인니스는 더샌드박스가 4월 28일 22시 오픈씨에서 메가시티2 랜드 옥션을 진행, 홍콩해양공원, 스탠다드차타드은행 등 랜드가 판매된다고 전한 바 있다.

 

 

분석 “BTC, 50% 급락 야기했던 하락 패턴 오고 있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가 암호화폐 전문 애널리스트 누냐 비즈니즈(Nunya Bizniz)의 분석을 인용 “비트코인 주봉 차트에서 앞서 50% 이상의 급락을 야기했던 하락 패턴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26일 보도했다. 이와 관련 애널리스트는 “BTC/USD 주봉 차트 기준 20주 이동평균(WMA)과 50주 이동평균(WMA)이 모두 하방을 향해있다. 이 같은 현상은 비트코인 2014년 말과 2018년 말 딱 두 번 발생했으며 이번이 세 번째다. 앞선 두 번의 패턴에서 BTC 가격은 50% 이상 급락했다”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현재 5.49% 오른 40,608.7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카르다노 메인넷 블록크기 10%↑
카르다노(에이다, ADA) 개발사 IOHK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카르다노 메인넷 블록크기를 80KB에서 88KB로 8KB 늘렸다고 밝혔다. 이는 네트워크 처리량과 디앱 성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IOHK는 부연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ADA는 현재 7.14% 오른 0.8943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펙실드 “오픈씨 피싱 사이트 수십개.. 주의”
펙실드가 “수십개의 오픈씨 피싱 사이트를 발견했다. 가짜 메타마스크 브라우저 확장프로그램 트릭을 삽입하고 시드문구를 훔치거나 시드문구를 알아내기 위해 오픈씨 고객센터로 위장한다”며 주의를 촉구했다.

 

 

UBS “4월 사상 최대 규모 암호화폐 ETF 자금 유출 예상”
블룸버그가 UBS 분석을 인용, 4월 사상 최대 규모의 암호화폐 ETF 자금 유출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이달 들어 투자자들은 암호화폐 ETF에서 4.17억달러 이상을 빼낸 상태다. UBS 외환 및 크립토 연구 책임자 제임스 말콤(James Malcolm)은 “암호화폐가 너무 복잡하고, 변동성이 크고, 낯설기 때문에 대다수 사람들은 암호화폐에 관심이 거의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회복되려면 더 큰 규제 명확성이 필요하지만 아직 멀었다. 단 가격이 다시 오르기 시작하면 투자자들이 돌아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거래소 출금 비트코인 물량은 크게 증가했다. 블록포스 캐피털(Blockforce Capital) 애널리스트는 “2018년 초 이후 거래소 비트코인 출금량이 지금 이 수준을 기록했던 건 4차례인데, 이중 3차례는 얼마 지나지 않아 급격한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JP모건 “코인베이스 저점 아직 멀었다”
25일(현지시간) 배런스지에 따르면 JP모간은 코인베이스의 목표 주가를 296달러에서 258달러로 낮췄다. 1분기 주당 순손실은 12센트에서 27센트로 올려잡았다. JP모건 애널리스트 케네스 워싱턴은 코인베이스 주가를 끌어 내린 가장 큰 하방 요인으로 암호화폐 거래량 둔화를 꼽았다. 그러면서 “앞으로 더 많은 하방 요인이 생길 것”이라며 저가 매수에 나설 시기는 아니라고 시사했다. 코인베이스의 시가총액은 IPO 이후 3분의 2 가까이 사라진 상태다. 다만 JP모간을 제외한 월가 애널리스트들은 코인베이스에 대한 낙관론을 이어가고 있다. 코인베이스를 담당하는 애널리스트 21명 가운데 16명이 매수 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이들은 코인베이스가 올해 내로 흑자 전환에 성공해 주당 17센트 순익을 거둘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잭 도시 “일론 머스크, 트위터 문제점 해결할 유일한 솔루션”
트위터 공동 창업자 겸 전 최고경영자(CEO) 잭 도시(Jack Dorsey)가 방금 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현재 기업이 트위터를 소유하고 있는 입장에서 일론 머스크는 개인적으로 신뢰하는 유일한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원칙적으로 나는 누구도 트위터를 소유하거나 운영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트위터가 기업이 아닌 프로토콜 수준의 ‘공공의 무언가’이길 바란다. ‘최대한 신뢰할 수 있고 광범위한 포용력을 가진’ 플랫폼을 만들고자 하는 일론의 목표는 맞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나와 현재 트위터 CEO인 파라그가 트위터의 인수자로 선택한 이유이기도 하다. 불가능한 상황에서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구해준 것에 감사를 느낀다. 이것이 옳은 길이다”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이날 “기업으로 존재하는 트위터는 항상 내 유일한 문제점이자 가장 큰 후회로 남아있었다. 그동안 트위터는 월스트리트와 광고 모델들이 점유하고 있었다. 월스트리트로부터 트위터를 회수하는 것은 올바른 첫 단계”라고 덧붙였다. 코인니스는 앞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트위터를 주당 54.2 달러에 인수하는 방안이 확정됐다고 전한 바 있다.

 

 

ECB 위원 “암호화폐는 폰지사기… 보다 강력한 글로벌 규제 필요”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ECB(유럽중앙은행) 집행위원회 위원 파비오 파네타(Fabio Panetta)가 뉴욕 컬럼비아 대학 연설을 통해 암호화폐를 폰지 사기에 비교하며 “보다 강력한 글로벌 규제를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암호화폐는 사회에 해롭고 사회적 또는 경제적으로 가치가 없다. 사회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투기 자산이다. 암호화폐는 주로 탐욕을 통해 가치를 얻는다”며 “암호화폐가 2008년 금융 위기를 일으킨 서브프라임 모기지와 놀라울 정도로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거품이 터질 수 있다. 우리는 같은 실수를 반복해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이어 “작업증명(PoW) 매커니즘 등 환경 친화적이지 않은 것에 추가 세금을 부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파비오 파네타는 앞서 “비트코인은 도박이다. 관대하지 않은 태도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문제는 비트코인에 어떻게 ‘개입’하느냐다. 국제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메타 오프라인 스토어 5/9 오픈
더블록에 따르면 메타(옛 페이스북)가 오는 5월 9일 VR 및 AR 기기를 판매하는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한다. 매장은 미국 벌링게임(Burlingame, 캘리포니아)에 위치한다. 해당 지역은 메타버스에 주력하는 회사 사업부인 리얼리티 랩스(Reality Labs) 본사가 있는 곳이다. 매장에는 스마트 선글라스, 가상현실 헤드셋 Quest 2 데모버전 등 상품이 셋팅된다. 메타 스토어 책임자인 마틴 길리아드(Martin Gilliard)는 “스토어에서 우리의 모든 하드웨어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을 것”이라며 “메타버스가 살아 움직이는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장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모건 스탠리 “연준 긴축 정책, S&P 500 급락 야기할 수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모건 스탠리 전략가 마이클 윌슨(Michael Wilson)이 “연준의 빠른 긴축 정책에 따라 S&P 500 지수가 곧 급락할 수 있다”면서 “경기방어주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대에 형성되어 있으며, 상승 여력은 거의 없다. 11월부터 방어적 포지셔닝은 잘 먹혔지만, 밸류에이션이 부풀려지면서 더 이상의 상승 여력은 없다고 보고 있다”고 분석했다. 전략가들은 또 “미국 경제가 사이클 후반으로 진입하며 GDP 성장률이 둔화되고, 대형 제약주 및 생명 공학주가 정책 리스크를 극복하며 상대적으로 선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암호화폐 펀드 매니저 “카르다노, 시장 경쟁에서 뒤떨어져”
암호화폐 투자 펀드 사이버캐피털의 저스틴 본스 최고 투자 책임자(CIO)가 최근 카르다노(ADA)에 대해 “잘못된 로드맵에 의해 유지되고 있다.  시장 경쟁에서 뒤떨어지고 동시에 최소한의 능력으로 버티고 있다”고 전했다.  본스는 “카르다노 스마트컨트랙트 플랫폼이 스크립트 실행으로 인한 용량 증가와 트랜잭션 처리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모든 프로젝트에서 병목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카르다노의 모든 거래는 우선 순위 없이, 신규 기준으로 처리되고 있다. 이같은 매커니즘은 스팸 공격의 가능성을 암시한다.  또한 카르다노는 현 시점에서 네트워크의 시장성과 개발 성과 모두 업계 수준과 보조를 맞추기 턱없이 부족하다”고 분석했다.

 


 

 

 

 

728x90

댓글